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저
1. 주요역할과 책임
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저(PM - Product Manager)는 담당 브랜드의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브랜드를 중심으로 제품들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제품의 개발과 출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빌딩 활동, 광고 판촉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을 통하여 시장에서 소비자로부터 우리의 브랜드와 제품이 가장 선호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전체 과정을 기획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합니다.
신제품의 출시 이후에도 매출 및 시장점유율의 성장을 목표로 모니터링과 개선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소비자들에게 우리의 브랜드와 제품을 통하여 더 큰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후속관리를 진행하는 것도 마케팅 PM의 역할입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마케팅 PM 업무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됩니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차별화된 시각으로 현상을 탐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졌다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 특성 상 사내외 다수의 담당자들과 밀접한 협업이 필요하기에 명확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확보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정확히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고, 광범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책임감 있게 관리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세를 가졌다면 마케팅 PM으로서의 역량은 충분할 것입니다.
부가적으로 영업, 이커머스 마케팅, 마케팅 리서치 등 마케팅 업무와 밀접한 직무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더 빠르게 마케팅 PM 업무에 적응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마케팅 PM은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기에 다양한 범주로의 경력개발이 가능합니다. 향후 이커머스마케팅, 영업대표, 시장분석, 비즈니스 분석 등 PM 직무 연관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마케팅 PM으로서의 경험을 더욱 깊이 있게 쌓아 마케팅 리더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PM은 브랜드와 제품,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직군보다 더 다양한 방면으로 성장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